LA LOFT COFFEE

스타벅스는 공간을 팔지만, 라라프트커피는 커피를 팝니다.


 퀄리티는 스페셜티 커피의 특징입니다. 로스터는 다양한 풍미 프로파일을 강조하는 뛰어난 로트를 소싱하는 데 자부심을 느끼며, 이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많이 찾고 있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새로운 고객층과 소통하고 메뉴에 가치를 더하는 일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커피 가격과 물가 상승률은 이러한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므로 로스터는 특히 고급 마이크로 로트와 수상 경력에 빛나는 커피의 경우 더욱 효과적으로 커피를 마케팅해야 합니다.

이러한 프리미엄 제품에는 스토리텔링과 고객 참여에 대한 보다 전략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2024년 미국 브루어스 컵 챔피언이자 텍사스 휴스턴에 위치한 블렌드인 커피 클럽의 설립자인 웨이홍 장(Weihong Zhang)을 만나 그의 팀이 어떻게 뛰어난 커피의 가치를 큐레이션하고 전달하는지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생두 가격은 급등하여 2025년 2월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현금 흐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로스터는 이러한 추가 비용 중 일부를 소비자에게 전가해야 하는데, 특히 전 세계 에너지 및 식량 가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최근 유엔식량농업기구의 보고서에 따르면 커피 가격 상승분의 최대 80%가 11개월 이내에 유럽 소비자에게, 8개월 이내에 미국 소비자에게 전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영향은 4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앞으로 더 많은 인상이 있을 것임을 예고합니다. 최근 미국의 관세 부과로 인해 앞으로 몇 주, 몇 달 동안 커피 가격은 더욱 상승할 것입니다.

로스터와 수입업체에게는 품질과 비용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원산지를 다변화하는 등 민첩성과 적응력을 유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텍사스 휴스턴에서 두 개의 카페를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인 블렌드인 커피 클럽과 같은 일부 로스터는 오랫동안 프리미엄 커피를 제공하면서 게샤와 같은 고급 품종에 대한 시장과 수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로스터는 품질과 가격 접근성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다양한 원산지에서 소싱하여 제품을 다양화합니다.

C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스페셜티 커피와 상업용 커피 사이의 격차가 좁혀졌습니다. 이는 스페셜티 로스터에게 훨씬 더 좋은 품질의 커피를 위해 조금 더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024 스페셜티 커피 거래 가이드의 데이터는 가격 압박 속에서도 고품질 커피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8/19년과 2023/24년 사이에 1,000파운드 미만의 84개 이상의 로트에 대한 본선 운임(FOB) 평균 가격이 4달러에서 5달러/파운드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많은 소비자들이 높은 소매 커피 가격에 적응하기 위해 구매 행동을 변화시킬 것이며, 가정 내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는 홈 브루어들을 위한 고급 제품을 통해 소매 및 전자상거래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북미, 유럽, 호주, 일본과 같은 성숙한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품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데 익숙해져 있으며, 소비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동남아시아, 동유럽, 중동의 주요 도시에서는 스페셜티 커피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하이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고급 카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도쿄, 타이베이, 상하이 같은 도시를 많이 여행하는데, 이 지역에서는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라고 웨이홍 장은 말합니다. 그는 2024년 미국 브루어스 컵 챔피언으로 디카페인 커피로 우승했으며, 블렌드인 커피 클럽의 창립자이기도 합니다. "상하이에서만 현재 카페의 약 70%가 게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지위, 품질, 독점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로스터로서 우리는 국제적인 인맥을 통해 아시아 바이어들로부터 고품질 커피를 배송해 달라는 요청을 자주 받습니다."

웨이홍은 이러한 성장의 원인을 장인 정신이 깃든 제품으로서의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소비자들은 원산지, 가공, 품종뿐만 아니라 이러한 요소들이 맛과 가치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해 점점 더 알고 싶어 합니다.

 

 

커피가 기록적인 가격에 낙찰되는 베스트 오브 파나마 같은 유명 경매에 블렌드가 참여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 브랜드가 경매 커피를 통해 고객에게 교육과 영감을 준다는 점입니다.

웨이홍은 "로스터들이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왜 이런 커피가 더 비싼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러한 커피에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라며 "로스터의 옥션 시리즈는 블렌드의 카페와 온라인 샵을 통해 한정 수량으로 제공되는 희귀하고 경쟁적인 등급의 커피를 선별한 라인업으로, 초레어 및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수요를 공략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대회에서 우승한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로스터들은 더욱 몰입도 높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돋보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로스터들은 생산자들과 더욱 긴밀히 협력하여 테루아와 품종을 반영하는 독특한 풍미 프로파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라고 웨이홍은 말합니다. "카페에서는 게샤와 같은 클래식한 고급 커피와 함께 우쉬 우쉬, 시드라, 로리나, 74158, 74110, 74112와 같은 에티오피아 원산지와 같은 독특한 품종들이 점점 더 보편화되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피는 상업용 커피와 차별화되는 선명함과 복합성을 제공합니다. 궁극적으로 하이엔드 커피를 진정으로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독특한 원산지, 생산자의 기술, 뛰어난 테루아에서 오는 희소성입니다."

웨이홍의 커피 여정은 맛에 대한 발견의 순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2015년에 케냐 커피 한 잔을 마시고 '아하'하는 순간이 있었는데, 커피가 이런 맛일 줄은 몰랐어요. 마치 흑설탕을 넣은 블랙베리처럼 강렬하고 생동감 넘치면서도 깔끔한 맛이었죠. 그 한 잔을 마시고 커피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더 많이 탐구할수록 제 열정은 더 깊어졌습니다."

이러한 로트의 대부분은 부피가 작고 기존 프로파일과 다른 맛을 내기 때문에 BlendIn은 고객 교육과 투명성에 중점을 둡니다.

"고객들은 종종 '이 커피가 왜 이렇게 비싼가요?"라고 묻습니다. 저희는 이 커피가 대회에서 사용되거나 수상 경력이 있는 희귀한 커피이며 쉽게 구할 수 있는 커피가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저희 바리스타들은 이러한 커피를 제대로 추출하고 그 지식을 고객과 공유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집에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과 어떤 풍미를 기대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커피 한 잔을 둘러싼 더 의미 있는 경험이 만들어집니다.

"고품질 커피의 경우 로스팅 프로파일이 더 연하기 때문에 다크 초콜릿 향이 잘 느껴지지 않습니다. 대신 꽃 향기와 더 많은 시트러스 산미가 느껴집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이런 맛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바리스타가 산미가 신맛이 아닌 과즙이 풍부하고 균형 잡힌 맛이 되도록 안내해 드립니다."

카페 환경에서는 디자인과 서비스가 뛰어난 커피를 인식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블렌드인 커피 클럽에서는 바리스타가 고객과 더 깊이 소통할 수 있는 전용 슬로우 바에서 고급 커피를 제공합니다.

이 커피는 향과 질감, 전반적인 감각의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 웨이홍이 대회에서 사용했던 오리가미 센서리 컵을 포함한 특별한 음료 도구 세트에 담겨 제공됩니다. 모든 요소는 이 커피가 차별화되고 음미할 가치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웨이홍은 블렌드인이 희귀한 커피를 소싱하는 데 있어서도 로스터가 고객과 소통하는 협업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2024 베스트 오브 파나마 경매에 참여하여 세 가지 놀라운 로트를 성공적으로 낙찰받았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아다우라 커피의 GN-07 압솔루 아다우라를 미화 1,804.88달러/kg에, 잰슨 커피의 GN-18 라 히가 프라이빗 리저브 잰슨 게샤를 미화 822달러/kg에, 밀 쿰브레스의 GW-17 플레어 게샤 워시를 미화 569.65달러/kg에 낙찰받았죠. 이 로트는 홍콩의 오마 커피 로스터와 아랍에미리트의 아처스 커피 등 두 곳의 다른 로스터와 분할되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협업은 우리 모두가 초희귀 커피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같은 현지 시장에서 불필요한 경쟁을 방지하고 새로운 해외 고객들에게 우리 브랜드를 소개할 수 있습니다. 이제 휴스턴, 홍콩, 두바이의 고객들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동일한 로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매나 대회에서 우승한 커피는 소량만 판매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웨이홍은 블렌드인 커피 클럽이 모든 커피에 대한 서비스 모델에 교육을 통합하여 투명성을 통해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합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지식 공유는 고객이 커피와 더 밀접한 관계를 맺고 로스터와 바리스타가 열정을 쏟는 작업에 대한 직접적인 통찰력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페를 넘어 업계 이벤트는 로스터에게 최고의 커피를 선보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휴스턴에서 열리는 2025 스페셜티 커피 엑스포에서 블렌드인 커피 클럽은 840번 부스에서 전 세계 12개 생산업체의 커피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각 로트마다 다른 지역, 프로세스 또는 품종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올해가 더욱 특별한 이유는 여러 생산자들이 휴스턴에서 우리와 함께한다는 점입니다."라고 웨이홍은 말합니다. "미국의 소비자와 업계 전문가들이 커피를 재배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는 드물기 때문에 나란히 시음회를 개최하고 각 로트에 담긴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단순히 훌륭한 커피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원산지와 커피잔 사이에 진정한 연결고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뛰어난 커피는 계속해서 스페셜티 커피의 상단을 정의하며 품질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고 맛의 경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커피를 단순히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소비자, 특히 '전통적인' 커피 애호가들에게 커피를 소개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로스터는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이러한 독특한 로트를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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